Use a Different Browser!

Internet Explorer is a outdated browser,

and the developer of this website hates Internet Explorer!

Project

Edison

Edison

EDISON (EDucation-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, 첨단 사이언스 교육 허브 개발 사업)은 교육 현장에 사용되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온라인 상에서 구현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입니다. 이러한 시스템은 이공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원천 기술을 확보하여 기존 외국산 소프트웨어 비용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으며, 재교육 없이 산업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고등 교육 단계의 연구지식과 활용 능력을 획득한 이공계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.

지식기반설계 연구실은 그 중에서 전산설계 전문 센터에 소속되어, 오픈 소스 CAD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프리웨어 형식의 CAD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. 이러한 시스템은 캡스톤 디자인과 같은 학과목에 활용되면서, 구조동역학 및 전산열유체 전문센터와 연계를 통해 설계, 해석과 최적화 설계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돕습니다.

  • 아두이노 헬퍼

image

아두이노 헬퍼(Arduino Helper)는 앱 기반의 초보 사용자 아두이노 보조 프로그램으로, 초보 사용자가 아두이노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 회로 구성을 실시간으로 영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  • 브이렙 컨버터

image image

브이렙 컨버터는 에디슨 디자이너의 한 프로그램으로, 2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m.Sketch와 오픈소스 멀티바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-REP3을 연결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주로 보행 메커니즘을 분석하는데 사용합니다.

  • 라즈베리 시뮬레이터

image image

라즈베리 시뮬레이터는 브이렙 컨버터에서 사용한 V-REP 프로그램과 파이썬 스크립트를 연결한 프로그램으로써,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센서 기반 또는 이미지 기반 주행 시스템을 가상에 구현합니다.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실제 하드웨어와 환경을 구성하지 않고 주행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  • 빵판 회로 검증 시스템

image

서킷 체커(Circuit Checker)는 빵판(breadboard)의 구성 상황을 RetinaNet을 이용하여 분석, 실제로 잘 작동할 수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한 지능형 시스템입니다. 각 연결관계를 파악하여 회로에 어떠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진단합니다.

시스템 활용

위 시스템들은 다른 여러 연구실과 연계되어 에디슨 MOOC 에서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아래는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수업에서 나온 한 가지 결과물로, 간단한 기계 학습과 파이썬, 그리고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한 자율 주행 보행 로봇 메커니즘 평가 영상입니다.